이중성은 좀더 세분화 해본다면 생각과 행동이 다르거나, 생각과 말이 다르거나, 말과 행동이 다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중성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이 체면, 눈치, 정(情), 우리성, 집단주의 등과 같은 특성이다. 이러한 특성들 역시 한국인의 의식 구조를 대표하는 것들로서 많이 거론된다.
요 약
Ⅰ. 서론 - 독특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으로 인한 한국인들의 특성
한국인들은 동류의식이나 튀는 것을 꺼리는 평균의식이 강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집단주의적 성격이 강하며 그 집단적 성격에서 권위의식이나 온정주의(가족의식)가 진하게 형성되었으며 명분과 체면을 중요시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찾는 것은 정당한 권리로써 인식된다. 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 중에서 개인들 각자보다는 집단의 형성을 통하여 이익추구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므로 이익집단(Interest group)을 결성하는 경향이 최근 들어 더욱 강해지고 있다.
말대꾸야!!!!!!!!
친구
우정은 서로 독립성을 유지하는
두 사람 간의 상호 생산적이고 지지적인 관계를 말한다.
친구 커뮤니케이션
J : 밥 뭐 먹을까?
H : 글쎄.. 너 먹고 싶은 것 먹자.
J : 나도 아무거나 상관 없는데..
정(情)의 문화는 정이 많이 든 사이일수록 눈치보게 한다?
집단주의라는 것이다. 물론 어느 사회나 집단주의가 있지만, 일본의 것은 와(和)의 개념에 덧붙여서 만들어졌다.
집단주의란, “개인과 집단의 관련에 있어서 개인보다도 집단의 가치나 이해를 우선하는 사고방식 내지는 그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는 사회적 규범”으로 정의된다. 집단주의란 미국인들
외부 변화에 의해 관찰이 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집단 내부 구성원들의 정신 속에 무의식적으로 형성되어 침묵의 언어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의 개별적으로 상관없어 보이는 행동이나 습관일지라도 그것들이 그들의 의식 구조와 체계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일본을 보는 관점은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친일'(親日)과 '반일'(反日)의 감정적인 측면에서 보는 관점과 이에 발전하여 이성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일본을 알자'라는 '지일'(知日)과 '일본을 극복하자'라는 '극일'(克日)의 관점이 있다.
현재 일본을 바라보는 한국인의 의식은 다분히 반일적
의식 갖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문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올바른 자세가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어느 문화가 침투해 와도 물리칠 수 있는 독특한 창의력도 개발해 내야 할 것이다. 일본문화가 개방되면 우리만 일본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일본도 상당수 우리문화를 많
감정의 기복이 생기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을 품게 된다.
한이 정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인식이 보편적으로 나타났다. 즉 다정다감하고 자기표현을 억제하는 사람들이 한 많은 성격의 소유자이기 쉬운 것으로 지각되며, 정이 많은 사람이 결국 한이 많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한은 그 억울
사람들 사이에서 느끼는, 느낄 수 있는 감정의 질은 가장 먼저 ‘편안함’이다. 이는 정의 목적론적 기능인 ‘정서적 안정감’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부수되는 감정으로는 ‘기쁨’과 ‘즐거움’, ‘든든함’과 ‘안정감’ 등이 있다. 한국인들이 정을 그리워하고, 정을 찾고, 정에 대한